이번 포스팅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소식과 인기비결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최근 방탄소년단이 빌보드에서 1위를 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것도 한국어로 된 앨범으로 1위를 해서 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방탄소년단의 리더인 RM은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소감을 밝혔습니다. '막상 빌보드 200에서 1위를 하니 전혀 실감이 나지 않는다. 오늘 멤버들과 많이 기뻐하고 내일부터 다시 앨범 작업과 음악 활동에 집중하겠다'며 프로다운 모습을 보였는데요. 특히 팬클럽에 대한 애정을 드러내었습니다. '전세계 모든 아미 분들께 큰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고 전하며 더 나은 방탄소년단이 되겠다는 다짐까지 덧붙였다고 합니다.  참고로 아미는 방탄소년단 팬클럽을 의미합니다.






또 방탄소년단의 멤버인 진은 '한국어로 된 앨범으로 1위를 해 영광이다. 더 많은 사람들이 방탄소년단을 비롯해 한국의 문화에도 관심을 가져 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혀 남다른 애국심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이번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200 뮤직 어워즈 1위 수상은 한국어로 된 정규 앨범 덕분에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아이돌로써 미국 빌보드 1위라니 정말 대단한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시작은 2013년 6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소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서 두번째로 만든 남자아이돌이라고 합니다. 선배 아이돌로는 옴므가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거기에 놀라운 점은 멤버 7명 전원이 싱어송 라이터라는 것입니다. 작사와 작곡이 가능한 아이돌 그룹이라는 것. 



그럼 방탄소년단이 세운 기록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트위터 리트윗수 세계 1위를 달성했습니다. 칸예와 저스틴 비버도 따라가지 못하는 리트윗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또 일본 타워레코드 전지점의 종합 싱글 랭킹에서도 1위를 차지했고, 2016년에는 네이버 조회수에서 엑소나 빅뱅, 소녀시대의 조회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유뷰트 조회수에서는 최단시간 천만뷰를 돌파하기도 했고, 조회수가 무려 1억이 넘는 곡들이 10개가 넘으며, 2017년에 받은 상만 해도 무려 10개가 넘습니다. 전세계 아이튠스 97개에서 1위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럼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이런 인기를 얻게 되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영대 평론가는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로 외모와 음악, 퍼포먼스 세가지를 뽑았습니다. 미국 음악 역사에도 이 세가지를 갖춘 아티스트는 많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방탄소년단이 가진 힘은 한가지 더 있다고 합니다. 바로 메세지의 힘입니다. 이 시대 젊은이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을 노래 가사에 잘 반영했다는 것입니다. 방탄소년단에 대해 이야기 할때 스토리형 아이돌이라고도 합니다. 앨범마다 컨셉이 뚜렷하고 여기에 담긴 스토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스토리텔링이 만들어낸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인기에 한 몫을 한 것으로는 리얼리티 프로그램도 꼽힙니다. 스타의 리얼한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에 팬들에게 많은 어필을 할 수 있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그러사 방송국에서 제작하는 아이돌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소속사에게는 큰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중소기획사인 빅히트 엔터테인먼트는 자체적으로 콘테츠를 제작하게 됩니다. 유튜브에서는 '방탄밤'을, 네이버의 V앱에서도 자체 제작한 영상 콘텐츠를 업로드 합니다. 모바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이런 전략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통하게 됩니다. 방탄소년단의 성공에는 이런 시대의 흐름을 읽는 콘텐츠의 힘이 있었던 것입니다.


또 방탄소년단의 인기 비결은 해외 트렌드를 읽는 안무와 대내외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멤버들의 인성과 됨됨이. 그리고 남다른 기부와 선행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제작가 방시혁이 있습니다. 백지영의 '총맞은 것처럼'으로 대히트를 기록한 작곡가로 유명합니다. 방탄소년단을 2013년에 데뷔시킨 성공한 제작자인 방시혁은 실력을 입증하듯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서 베스트프로듀서상을 수상하기도 합니다. 그는 '회사를 시스템화해서 최고 수준 높은 상품을 계속 생산하는 것이 나에게 가장 큰 가치'라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그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인 것 같습니다. 





한편 그동안 빌보드 200의 1위는 톱스타 저스틴 비버가 6년간 계속해서 수상해 왔다고 합니다. 방탄소년탄의 1위 수상으로 저스틴 비버에게 또다른 고민이 하나 더 늘어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시아를 넘어 세계를 사로잡은 방탄소년단의 위대한 행보를 앞으로도 계속 기대해보겠습니다. 


+ Recent posts